십이지지 의 특성(펌)

1)자

자일 - 지혜. 머리가 영리하다.
자는 도화다, 정력이 세다, 흘러다니면서 도화를 뿌린다.
자묘형 - 음탕지신이니 처음은 좋으나 나중에는 불행지신이다.
색정과 재물문제이다.
자←묘형 - 망조가 든다, 망신이다.
자→묘형 - 반드시 수술이다.
자오는 남북을 가리키니 시계와 컴퓨터가 된다.
자←오 충 오면 도둑지신으로 변한다.
자축합은 인조합이다.
자→축합- 복이 크다, 자←축합 - 복이 가볍다.
자년 축월생 처가를 파하고 여명은 시가를 파한다.
자축합←미형충- 양방 모두 파쇄한다.
묘자묘, 묘자자, 묘묘유는 사주에 화가 없으면 음부에 털이 없다.
자→미토에서 머무니 묘지가 된다.
자는 양의 배설물을 제일 싫어한다,조금만 묻어도 몸이 썩어들어 가고 털이 빠진다, 고로 원진이다.
자가 미월생이면 병든 쥐가 된다.
자수가 남편이면 미토를 만났을때 남편이 사망한다.
자수가 미를 보면 자기를 잃어 버린다.
자수는 왕목을 싫어한다, 고로 패욕지가 된다.
갑목이 자를 만나면 바람이 나거나 건강이 문제가 되고 수명이 손상된다.
자자가 연좌하면 돌발적인 사고나 이별을 당한다.
자가 셋이면 하는짓이 약고 행동이 민첩하다.
자자가 연좌하면 머리가 아프다.
일지에 자가 있으면 자그맣고 까무잡잡한 배우자를 만난다.
자는 하늘이다, 북쪽을 향해 절하는 것은 하늘을 향해 절하는 것이다. 남자는 거의 첩을 거느린다, 여자는 첩으로 사는자가 많다.
심장병과 오줌싸개가 많다. 객지 생활하는 자가 많고 직업 변동 잦다, 취직할때 꼭 여자가 시켜준다, 여자에게 모든 처리 맡긴다, 남자 스스로는 못한다.
2)축

성격은 우직하면서도 근면 성실하다, 살아감에 액이 많다.
축인이 시에 기미를 보니 일광이 류지에 조영하는 격이 되어 상격이 된다 하였다. 축이란 맺을 뉴→현상유지의 뜻 결합→합동을 좋아한다, 북방의 물을 동방의 나무로 연결전도 상승하는 역할을 담당 축은 금기가 많아 악토다, 곡식이 안되는 토다.
축은 한동토가 되니 병을 보아야 온난토가 된다.
축은 소이니 을 초목을 좋아한다.
축은 오를 제일 싫어한다, 외양간과 마구간을 이웃해서 지어 놓으면 둘다 자라지 못하게 된다(체질적 거부반응).
외양간은 서남쪽에 지어놓아야 소가 무병 장수한다.
축은 뱀의 독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독은 오히려 혈청을 왕성하게 해준다. 닭의 울음소리를 기대하고 있다.
축토가 조후불급이면 지장간 계, 신, 기는 부 처자가 되지 않는다.
축은 병무의 조원과 술의 충개가 없으면 무용동토로 부 처자가 되지 못한다. 축건은 술이나 술건을 형파하면 고는 도루 닫힌다.
축고를 술이 개문하였는바 진이와서 술건을 파하면 술건을 못쓴다. 축토는 금고나 무고로 전쟁에 필요한 무기 일절을 저장하는 창고, 파는 고중 유물을 꺼내나 종래는 쓰지 못한다. 축을 미가충하면 개문은 안되고 고만 못쓰게 된다. 축이 미를 보면 돈만 알고 사람이 달라진다. 자축합에 미가 오면 모리배가 끼어들어 양방을 해한다. 축은 만물(목화토금수)의 고장이다.
축은 임계수를 가장 싫어한다.
축에 금이 오면 녹슬어 패한다.
축은 감찰, 세무, 은행계통 종사자 있다.
축은 신기가 있고 막일을 하며 잡부이다.
축은 창녀가 더러 있고 의처증도 있다.
정축, 기축, 계축일주는 신의 동반자, 꿈이 적중한다. 몸이 아프면 신기 탓이다.
정축일주는 비인이 되니 미술년에 수술이 되고
신금이 처신이 되면 토재 횡재한다.
축축이 연좌하면 부부사이가 나쁘고 고독하다.
축이 셋이면 사람이 게으르다.
축유오가 사주에 붙어있으면 칼잡이다.
정육점, 백정, 캔터키치킨, 족발집.
축오는 쇠를 녹이는 직업 (축중에 신금을 녹인다).
축유신, 축오신은 소장수(목장소를 나르는 사람, 중개인).
해축유는 선박의 주방장, 선원 요리사.
축술미는 겁탈자, 무은지형, 친우동기간 배신을 말한다.
축술이 상전시는 삼형하면 전극을 면한다.
광산업으로 부명자는 축술이 필수요건이다.
축년 진월생은 처가를 파하고 축오사월생 곤명은 남가를 몰락해 한다.
축은 기의 오행에 해당되므로 기자는 몸, 자기라는 핵심적인 뜻이 있다.
내향적이면서 외유내강하다.
기는 일어날기, 악조건 속에서 참고 견디어 인내와 성실로 새롭게 일어나는 세력이 있다.
배와 뒤통수가 나온 형상, 위장병과 뒷골이 아픈 두통환자가 많다.
기자 혼자의 글이므로 결혼에 실패하여 혼자 살아가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3) 인

삼가다, 공경하다의 뜻 천자, 지축, 인인 출생물이 현상화.
호랑이는 닭이 우는 소리를 싫어하니 닭은 백이므로 호랑이는 흰빛을 두려워 한다. 고로 원진이다.
인은 식물이 지렁이처럼 길게 뻗어 나가는것을 뜻한다.
인은 당긴다, 펼친다, 이것은 얽어 맨것을 끌어 당긴다는 뜻.
인은 활동하려는 의욕이 강함. 간방의 넓은 골짜기.
인생의 사람이 시가 무진인 사람은 일컬어 호포가 골짜기에 바람을 일으키어 위엄이 만리에 떨친다고 한다.
인목은 지혜가 지식으로 전달되는 모습, 문화의 발상을 뜻한다.
정신문화가 발생하는 곳, 인은 공조, 신은 전송, 사는 지호, 해는 천문이 된다.
주중 인사신 삼형 남자는 병권의업, 여자는 불구폐질의 고독 박명, 인신은 충이 되나 사가 오면 못쓴다.
신금의 열쇠이다. 인이 신을 희생시키는 것이다.
인중 무, 경, 갑은 신이 개문유용이다. 금목 상전이 되어 내심불안이다.
인은 달리는 맹호이니 인중 병무는 온상토, 농장, 가축, 과수원, 운수업, 인은 야호이니 달리는 동물마가 된다(교통수단).
인신은 도주와 전주, 인은 부엌칼을 싫어한다(인신충, 인유원진).
인신충에 유가 들어오면 굉장히 정신 못차림. 고뇌 신경성.
시에 사가 있고 타주에 인이 있으면 자손중에 열병으로 사경을 헤매던지, 평생 불조심.
인이 두개 있으면 쌍라이트 남편복 없고 남자 전립선 나쁘다.
인은 점쟁이 남편없이 혼자 사는 사람.
인인은 장춘이요, 인묘 없으면 춘이 없다(봄).
인은 산신령이다. 개고기 먹지 마라.
인생은 염세적이다. 자포자기 잘하고 게으르다. 방황하는 성품.
남에게 공격잘하고 자기에게 이로운 일만하는 이기주의자이다.
고독하고 불가적이다. 인이 들어간 사주 스님 사주라 한다.
인생이 유시에 나면 깊은 골짜기에 범종을 때리는 격.
인이 있는 사람은 맑은 영혼과 영감을 소유하며 정신생활은 풍요롭다.
고승중에 인월 인시에 태어난 사람이 많다.
사주에 인이 있는 사람 종교가, 예술가 등이 많다.
인해는 합이 되나 해는 인이 병지이니 건강조심, 해는 돼지이니 인봉이면 잡아 먹힌다.
인해는 합이 되나 해는 인을 싫어한다.
삼인을 가진 자는 고독하다.
여명에 인이 셋이면 남편이 바짝 마른다
인사형은 고통을 의미하나 형이 되어 권과 의업도 표시한다.
인신사해는 각 상충이나 사생신으로 남명이 전비면 대귀인이다.
남자는 조화가 무궁하고 군자지풍이나 여명은 불구폐질 고독이다.
인월에 축용이면 천의이다.
축이 인봉이면 반드시 상함이 있다.
춘월 무인은 천사일로 초곤해도 후영이다.
기 일간에 인 남편이면 신운에 남편이 교통사고 이상 질병이다.
인술이 있는데 오생을 낳게 되면 부자이별, 부자중 사망한다.
인중 갑목이 재성이면 섬유제지도 된다.
인술은 조손간이며 내가 떠난다는 의미이다.
인목이 화염이면 고지미로 피한다.
인유는 생자별부, 기인사는 불구자.
인신 있을 때 해사가 오면 임신이다. 사해 있을 때 인신이 와도 동일.
인일생은 용기충만, 포부원대, 재지겸비, 다언경박.
인일생으로 미월생은 사호요, 방혼국이다. 혼국은 모리배.
여명에 인신사해가 많으면 주로 쌍둥이를 출산하는데 해자가 많으면 남자 쌍둥이, 사자가 많으면 여자 쌍둥이를 낳는다.
4)묘

자신의 내면 생활과의 투쟁이 강렬하다.
묘는 대문이나 현관문 기품이 번성하고 화려하다.
묘생이 기미시를 보면 대귀한 것으로 본다. 재주가 있고 귀하다.
묘목은 오시에 꽃문을 열고 해시에 꽃문을 닫는다.
묘목은 활목이니 습기와 병화가 있으면 개화청청 한다.
묘목은 병화가 없으면 무화과다.
묘목이 춘절에 천간 불투면 지하생목이다. 발아전 목, 곡물씨앗.
삼월을목은 홍염미색 목이니 화려 장포의 피복 또는 복지이다.
묘목은 지란 화초목 재배유목이니 색깔있는 비단천이다.
진이 묘봉이면 용궁을 건드린다(묘진해).진이재면 묘봉이면 소리가 난다. 실질 해는 없으나 소문만 크게 난다.
묘신은 암합이나 상강전월이니 원진이 되고 암상함이 필유다.
묘가 술을 봉함은 진심으로 후덕하고 술이 묘를 봉함은 복경이다.
해묘미 삼합에 인은 기생을 못한다.
옥황상제가 산신을 잡는다.
묘목에 인은 방혼국으로 여파남가요 모리배노릇이다(곤).
묘는 미토를 좋아하고 해수를 싫어한다. 묘는 해에 죽는다.
묘생이 오월에 출생하면 남파여가 한다(건).
묘목은 오화를 봉해도 소액이나 오중기토는 묘목을 봉하면 파중 제일 흉파다.묘오파면 건강조심, 남여 비뇨기, 자궁, 대장.
을목이 오봉이면 홍염이요, 문창이다.
묘는 토끼로 재능특출이나 경박하다. 묘는 토끼로 대해를 겁내고 진은 잘해도 퇴는 못한다.
묘는 해묘미삼합 목국이면 금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묘목은 신유의 충극받으면 어린싹을 꺾은 격이다.
묘술은 춘추합이 되어 문장력을 표시하고 여명은 도화를 표시한다.
묘목은 술월에 고사한다. 묘지다.
단술월에 묘봉은 가을이 봄을 만난경이다. 묘가 여럿이면 예쁘다. 화냥끼가 있고 추켜주면 좋아한다.
묘묘연좌는 몸이 마르고 병고를 치르며 막히는 일이 많다.
자묘있는 사람 부부합해서 부모를 극한다. 묘유충은 상처, 맹장수술, 이별의 문제 아니면 건강 생식기 조심.
여명이 묘유를 많이 범하면 옆구리가 아프며 낙태하는 등의 질병이 있다
묘는 수술지신이 자궁쪽으로 들어가 그렇다.
을유일주는 망치로 두드려 만드는 직업이 많다.
예능에도 소질, 무용, 갑인이 다년생목, 또는 초목의 근간이라면 을묘는 일년생목 지엽이나 넝쿨에 속한다.
5) 진

정신적인 긴박감이 강해서 노이로제 제반증상 신경질적인 발작, 공상가, 대의적이고 신앙적이다.
현실적 감각이 무디다.
진은 커다란 조개를 손으로 벌리는 형태로 흔든다는 뜻, 진위에 이르러 변화를 가져온다.
갑기합화토가 무진시가 되면 진격이 되고 을경합화금이 경진시를 얻어 진화격이 된다는 뜻이 이속에 있다.
진은 용 괴강이며 라망살이다. 임수는 묘지요 갑목은 쇠이나, 임수는 진중 계수에 유근하여 환흔하고 진중 을목 여기가 유하여 갑목이 반생한다.
진생이 임술, 계해를 만나면 용이 큰 바다로 돌아가는 격이라 한다.
진중 을계는 술충해야 개문유용한다..
진중에는 을계가 있으니 정기 무토로 보아서는 재관이덕을 겸비하고 있는 바, 토중에서는 진토구실을 한다.
진은 해수를 보면 사장시키고(해가입묘), 자수와는 유정합이 된다.
진은 용인 바, 수무 화열하면 조화를 못 부리는 사용이 된다.
진진은 자형이며 물이 넘쳐 폭수가 되니 자초, 자화, 자심지애다.
용 두마리가 도사리고 있으니 해일이 일어나는 것이다.
진은 사를 보면 조손간이나 싫어햐여 퇴하고 사는 진을 보면 진하여 평생 일진 일퇴.
용은 뱀을 보면 도망가고, 뱀은 용을 보면 따라 가려고 한다.
년월쌍 연좌라면 지망이라 땅에 거미줄이 쳐진격이니 조기를 파하고 처자한탄에 제사 방해다.
쌍좌하고 부처성이 되면 평생 안정 부처 없다.
진사가 혼잡하면 지망살이라 하여 향로에 거미줄이 끼인격으로 진로 암매로 표현한다.
0갑,,, 사봉이면 처가출 일가인이 못된다. 진은 교미하지 않는다.
진진,,, 배설도 않고 자손도 두지 않으며 죽지도 않는다.
용띠가 돼지꿈을 꾸면 재수가 없다. 돼지가 용꿈꿔도 마찬가지다(원진).
진띠, 진일, 진시 사식이 없거나 있어도 자신이 못키운다.
신, 자생이 용꿈을 꾸면 길하다. 진은 용궁이 되어 불입귀인이니 고, 과를 표현한다.
진술은 용궁과 천문이 되니 귀인이 불입한다.
고허다, 인시 진술이 되면 일시에 귀인 불입이 되어 남은 평생 극처하고 여는 평생 극부하니 청등고수육 지명이다.
진술이 많으면(괴강) 흉다길소 격이다. 진의 열쇠는 술이다. 진술은 불입귀인이 되어 남여가 고, 과 지명이다. 진수고의 건은 술이 되나, 축진이 재봉하여 건파하면 계수는 불용하게 된다. 진이 유견이면 장지가 되니 닭은 죽은 것이며 알을 낳지 않는다.
갑정기을-곤명=진유합으로 무정란이니 딸뿐이다.
진이 유견이면 진유묘해, 복후다, 신진은 청수요, 자진은 탁수다. 진은 용궁이니 묘봉이면 용궁을 두드려 소리를 낸다. 해다.
진은 용궁이라 용궁의 개문은 술 천문만이 가능하다. 진이 축봉이면 개고도 못하고 부셔벌리는 파다. 진의 파는 축이지만 계수를 불용하게 만들고 못쓰게 되며 진중 계수를 처재로 하면 반드시 건이 된다.
병진일주가 해시 관성이면 생자별부 또는 복상사다.
0병,,,(생자별부), 해를 진이 잡아 먹었다.
병진일주-진중 계수 남
해진,,,편, 자식 낳고 결혼하거나 아기배고 결혼 속도 위반이다(식신정관 동임).
자수 희신에 진시가 되면 합고가 되니 무실하다.
진이 많으면 다투기를 좋아하고 사주에 용 세마리면(이상) 징징 잘 울어대며 짜는 성질이다.
진은 농장, 농산물, 저수지, 건축토건이다.
진은 용으로 긴 것이니 밀가루 반죽 음식이 된다.
진이 또 아리를 틀고 습토이니 반죽의 원리, 진진은 반죽하고 두드린다.
정무정무- 제빵업이다. 화열한 가운데 진사는 밀가루 제빵업이다.
사진사인- 진이 있는 사람은 조부모의 묘소에 큰 산의 흙, 큰 물이 있다.
진이 있는 사람은 발의 뼈에 문제가 있다. 형제간에 사망 절름발이, 자식이 간혹 있다.
진일생은 길소 기분파, 투쟁시비호, 제사를 기함.
진생 축월생 남은 처가를 파하고 진생 미월생 여는 남가를 파한다.
무진은 홍염이며 대림목이다.
진토는 사람의 살에 해당하며 진중에는 계수를 품고 있으니 땀이 나면 살갗에 때가 끼는 것처럼 진진은 살갗에 묻어 있는 더러운 때를 두드려 벗기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때밀이).
진술 식상이 되어 기신이면 미신을 좋아하고 악령이나 조상신에게 재물을 자주 바친다(굿, 기도).
진미월생은 먹기를 좋아하고 축월생은 성질이 청고하다.
진은 창고인데 술을 잘 먹는다. 물 창고이지 술 창고가 아니다.
물은 맑은것이 생명이므로 탁한 것을 넣으면 썩는다. 혈액 문제가 따른다.
백호대살의 뿌리. 순환이 잘 안되고 좌골신경통, 하반신 마비가 있다.
진신이 있으면 영웅이 많고 참혹하게 비명횡사한다. 이때 물이 왕해지면 어디론가 가고자 한다. 죽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있다.
6) 사

뱀의 모양으로 꾸불꾸불한 모습. 멈추다. 다시 일어난다.금의 장생지.
금속공업의 발생과 금속지물의 제조를 뜻한다.
사일생은 길소, 각유강열성, 선악구별, 질투심강, 사는 외향화려. 유하나 내심 질투와 의심이 많고 열기다.
사가 인봉이면 상형되어 쌍방피해다.
사생이 인월생 남은 남파여가한다.
사생이 사월생 여는 남가를 파하니 파가살이라 한다.
사해충, 사신형합, 사술원진, 사인형.
사화가 충이나 형을 만나면 시력에 이상이 있게 된다.
사는 수역마 전위이니 복잡한 인역이요 시장이다.
사앞에 오가 있으니 대역이라고 한다.
사람 많이 모이는 곳, 도로가 통달하는 곳이다.
사는 뜨거운 광장이다. 사가 여럿이면 많은 사람 붐비는 곳에서 살아라.
사는 긴 동물이며 발 없이 잘 달리는 것이니 교통수단이며 차마다.
사생이 진시를 얻으면 뱀이 화하여 청룡이 된다 하였다. 사가 청룡으로 화하면 천리용마가 되는 것이다.
청룡조화사가 진봉이면 진화하고 진이 사봉하면 퇴화한다.
진사가 연좌하면 고기부모 처자궁에 불미망조다.
사가 신봉하면 합이나 병지 인고로 파요, 불합이고
신이 사를 봉하면 장생지가 되니 합이면 복후다.
사사연좌면 쌍 진이라 하여 남은 평생 극처, 여는 고독 이별, 사사는 쌍뱀이 엉킨격이니 여명은 남가를 패가 시킨다.
사사는 쌍좌면 화재다. 양이 극에 이르러 폭발한다는 의미.
사사나 해해가 나란히 있으면 쌍둥이로 태어난 경우가 많다.
심사를 가진 명은 중년에 자손을 실패한다. 사유는 합이나 극중 유합이다.
사해상충은 불꽃과 물이 튕긴다.
사는 술을 싫어하며 술봉이면 도망가고 미워하니 일가인이 못 되고 원진이 된다.
사는 개 짖는 소리에 기절초풍하게 된다. 쇳소리에 놀라 뱀의 심장은 부풀어 오르게 된다.
독사는 사람을 물어도 개띠만 택해서 물어 뜯는다. 닭과 소는 잘 물지 않는다.
서남간방에 굴을 뚫는다. 사화는 상강에 동사하니 상강 이후 한절생은 귀명이 적다.
동절 사화는 술봉이면 자가지로 간 것이니 안일을 득한다.
사중 병무는 술에 묘이지만 자가다.
동절의 사중무토 온토요 온상이며 농장 건물 저장창고다.
7) 오

관통하다, 되접어 반대편으로 꺾는다는 의미가 있다.
화살촉 모양, 오자상충 충패한다.
오묘파, 오축해, 오오자형, 인오술삼합, 오미합, 신자와는 전극이니 동남 신강한 곳이고 서북은 휴수하는 것이니 서북으로 행하는 형상은 상한다.
오는 봉화가 된다. 오는 말도 되는 것이니 오생이 진시를 만나면 용마가 된다고 했다.
오는 황적마 잘 달리는 동물로 교통수단이다. 달리면서 뿌리는 도화다.
오는 을초목도 있어야하고 물도 있어야 한다. 사월 무수한 목은 고사해도 오월생 야생자면 고사를 면한다.
정화가 해를 보면 천을귀인이다.
자오상충, 수화기제 오해암합인데 정임합, 갑기합, 오오쌍연좌, 자형, 복음도 되니 왕화로 큰 화재, 폭발사고 타인에게 피해 오축, 서로 잘났다고 미워하니 원진, 가족이 못 된다.
인봉이면 대화가 되고 만금을 녹인다.
오는 역전이니 복잡한 시장도시다.
오는 진월생 여에게는 파가살이니 참고하라.
남명은 대부, 여명에 오가 많으면 무당팔자다.
오일생 축, 혹은 오진 역시 음독 주의하라.
오미합은 인조합이다. 오미합은 화색을 따른다.
오가 묘를 봉하면 오중 기토가 대파된다. 정화도 상한다.
오는 봉화대, 정남 화토에 속하고 적황색이다. 오생인이 시진을 보는 것이다. 진용이 나오면 보통마는 공이 된다. 이른바 마가 용마로 화 하였다고 한다.
갑오일생이 하절생이면 천사일 천지합덕이다.
오오는 왕화폭서이니 자형애며 대화재다. 오 세운이 오면 교통사고인데 이사를 해도 연쇄적으로 이동 .
오오에 일자 쌍마가 일성에 놀리는 격.
이마에 일승오네 자자는 사고다. 오 용인데 자 대운 자 년이 와도 같다.
자오가 붙어 있고 희신이면 시계방이다. 쌍마연좌는 충마이다.
오오를 깔면 맹인이다. 중풍에 걸리기 쉽다.
인이나 술을 만나면 화세가 강, 문명, 문화, 교육 등을 상징한다.
마는 달리는 것이니 이동마가 되어 운송교통업에 종사한다.
임오는 마가 배상에 수초를 업고 다니는 말이다. 식록마 ,
갑오는 마중 두상마, 백마가 된다.
오는 술생 후 필사한다.
인술은 조손간, 오술은 부자간, 오일 생은 언어능력, 활동력 강 분주, 오 생이 유월에 난 남 처가를 파하고 오생진월생 여 남가를 파하게 된다.
8) 미

양, 결실의 계절로 이끄는 시기이다. 축과 상충이요, 술을 만나면 형발이 되는데 이때 미토가 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왕자형발로 오히려 미토가 왕해진다. 그러나 미중 을목과 정화가 피상됨을 면할 길이 없다.
자를 만나면 해, 원진살이 되고 목은 입묘로서 고목이 되고 화는 약하게나마 득근하며 토는 강왕하여 지나 수기가 없으므로 조토를 불색한다. 금은 조토로서 생을 받지 못한다.
해묘미 삼합국, 미는 화원(백화), 미중에 잡기가 있고 미년이면 쌍비격에 들어서 가장묘하며 신미가 무술을 보면 양간이 잡되지 않음이 이것이다.
미자목의 성장의 한계를 뜻하고 목기의 본질인 섬유질을 형성하니 모직, 포목, 의류, 건축자제 등이 관계를 갖는다.
미는 어둡다, 맛이 있다, 음식물에 해당 당분, 전분.
양띠는 1,2,3 월에 태어나면 좋다. 풀을 만나니 의식이 풍족하다.
미토는 화초원 또는 야산이다. 미중 을목은 채소, 과수원, 화원이다.
미토는 모래, 자갈땅, 밭, 더운 땅이다. 미토가 조하면 야생자가 좋다.
미토는 인공배양토, 유초목이 잘 자라는 사토다.
미토는 왕수가 오면 세탕홍수가 된다 (기토탁임).
혈액순환 부조화, 미는 양이니 도강을 못한다.
미의 열쇄는 술이 되나 정을중 을목을 상한다.
축미충 창고가 무너진다.
미는 인을 싫어한다. 혼방이 된 이유이다.
미유가 나란히 있으면 신이 공협 되어 있다 (을 일주는 귀인공협).
미토는 목화를 정리하여 신금으로 납품하는 과정이다.
자미원진, 자는 미월이면 죽는다(묘지).
미월에 오는 천의성이다.
미미는 역마처럼 객지를 떠돈다. 병액이 따른다.
대세운에 축이 들면 성급하게 손을 대고 싫증을 잘 내고 변덕부린다.
미토는 갑의 묘지, 을목은 대호의 근이다.
미월은 화목이 종을 이루고 미생하니 미라.
미는 양이니 양은 건초를 대호한다.
묘목합은 성이 불편이나 해미는 합이 안 되고 변성한다.
미생으로 술월생 남은 고기무록에 남자는 여가를 파한다.
양해수중 미토는 양강에 양이니 자식이 못 된다.
오미합은 화세에 따른다.
을근이 해묘미면 뿌리가 엉키어 타인이 못 들어온다. 미유연좌면 신을 래공하고 있다. 귀인역마면 참고한다.
9. 신

꿈과 이상이 뛰어나고 머리가 영리하고 재주가 뛰어난 사람. 재주가 너무 많은 것이 흠이 되고 있다.
의리 모정이 강한 동물.
신은 결실을 맺게 한다는 뜻. 펼 신이다. 몸이란 뜻도 있다( 몸신).
신자는 도로운송 수단, 통신교통운송에 해당한다. 이것은 마치 인체의 정맥, 동맥에 속한다.
신자는 신자와 일맥상통한다. 신앙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신은 임수의 장생지, 수국 형성하면 세장지물인 포목, 모직, 섬유질 등을 상징한다.
신은 수토가 장생하니 사오를 보면 영명발달 지명이다.
신은 명도도 된다. 도라고 하는 것은 왕이 있는 곳이라 하여 임수가 생하고 산과 상대하므로(간),
물이 흐르고 산이 둘러쌓여 있는 형상이다.
중앙도시를 의미한다. 신년생이 해시를 만나면 천지가 교태하는 상이라 하였다.
신해는 파이나 천지교태하여 미가 극치다.
신은 곤방이니 임해가 대안하여야 명산이 된다.
신곤은 간산과 대안하니 수가 산을 회전한 격이다.
신일주는 체강함이 귀명이 된다. 체약이면 소국이다.
체강해야 도읍이 되고 최약이면 명도가 못 된다.
신 일주자는 대도에서 많이 산다.
신은 번개불을 상징한다. 음이 신에 이르면 상하가 통한다.
신은 하늘과 땅을 관통한다. 막대가 아래위를 통관시켜준다.
토중이면 일생재액, 청수대호 수왕이면 인오대호, 신중 임무가 인건이 있어야 개고 유용한다.
인중 병무는 신이 건이되고 위험을 내포한 것이다.
인중 병무는 사형이 빠르다. 인월에 신충은 춘색을 파했다.
인신 상전은 각기고가 화전하고 사봉이면 인신이 쌍방 피상된다. 삼형이 된다.
신사합은 서로 싸우다 나무순을 망친다.
신생 사월생 남은 파여가요, 신생 미월생 여는 남가를 파한다.
신자진 삼합수국이면 목화 다해야 부귀한다.
묘신은 을경의 암합이니 결국 피상된다.
원진이니 종국에는 을목이 당한다.
신이 술봉이면 손상함이 필유다.
신금이 사봉이면 길조요, 사가 신봉이면 피상된다.
신금은 사오에 욕패지가 되고 축은 묘지다.
신금은 공이나 유정하고 물이 고여 있다.
신이 왕하면 버스트럭 약하면 택시다.
신금철마다 화왕이면 자동차 리어카다.
인신인신은 금중 유수하니 수마(배)도 된다.
인신사해는 장생지로도 보고 역마로도 본다.
여명에 인신사해가 많으면 주로 쌍둥이를 출산하는데 해자가 많으면 남자, 사자가 많으면 여자 쌍둥이를 낳는다.
인이 있고 신이 기신으로 올 때 교통사고, 인이 신을 희성시킨다. 폐가 약할 수 있다.
인신상충의 해소는 미축으로 각자자기묘다.
신은 염화를 좋아하고 임수를 꺼려한다.
신금은 화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신중에 임수가 장생을 얻었다.
신신연좌는 하체가 약하며 치질에 걸리기 쉽다.
교통사고나 큰 사건에 휘말린다.
일주 강, 건명이 인사신은 병권, 군인, 의업이 많고 곤명은 불길명, 신일생은 다변 진정심 부족, 욕심 다, 진취성은 유
10) 유

마음이 청백하고 아름다운 사람으로 남을 위하여 희생을 많이 하나 항상 구설이 많이 따른다.
술을 넣는 항아리 모양, 빛을 반사하는 거울도 유에 속한다.
유는 사종인고로 황곡을 좋아한다.
인시생이면 사종곡에 좌하는 행복명, 유가 인을 보면 종소리가 골짜기에 울려 퍼지는 상, 길하다.
유는 정서에 거하는 사찰이니 곧 서방은 불의 세계이다.
유가 술근이면 소리를 내니, 비상의 예고다. 육친궁 사고다(해).
유가 진을 보면 사유가 된다. 닭이 알을 못 낳는다. 무정란유는 시간을 알리나 닭 자기는 소득이 없다.
유는 시간을 알리는 가축으로 무료정신의 봉사이다.
유는 노래소리다. 가성이다. 악기다. 신기다.
유는 서리이니 숙살지기이다.
유는 콩팥이 없으나 음난하다.
유는 주옥이나 소리를 내니 시계, 레코드판, 귀금속이다.
유는 술시 술일 유시면 종소리에 말이 안 들리는 농아자다. 혹은 감옥이다. 닭은 개를 싫어한다.
해, 유성이면(소리성) 인은 산으로 도망간다. 인유는 원진이 되어 유가 인춘색을 파한 격이다.
유가 자를 만나면 파쇄돼니 파다.
유생 자월, 유생 사월은 길명이 적다(파가살).
유에 계가 있으면 술(주), 유술은 목탁소리 요란하다.
유일, 유시는 멍하다 (얼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유는 원구의 상과 달의 형상을 표시하였으니 여자의 생리변화 현상, 유는 열매가 변질되는 과정과 관련하여 병균세균이 유에 속한다.
균의 번식, 배양작용, 효소물질인 고추장, 된장, 술이다.
신경을 억압하는데 사용하는 마취제, 침구, 의약품도 여기에 해당한다.
해가 유를 만나면 음주를 즐기는 사람이다.
유일 생이 해가 있고 형충이 있으면 술로 패가망신한다.
여명이 묘유를 많이 범하면 옆구리가 아프며 낙태하는 등의 병, 8월 유금 역시 우두머리라 하여 타금 등이 유금의 금백수청을 탐낸다.
사유축 삼합을 만나면 예리하고 건강하여지니 어찌 음금으로서 온유주옥이라 한다.
제련되지 않은 금과는 비교되지 않는다.
사주에 습토가 있으면 쓸 수 있고 운은 서북으로 행하는 것이 좋다.
유금은 오인이 합함을 대기한다.
유는 술독이다. 가위다. 주기다.
유는 유리잔과 같은 투명물질, 묘유는 충 술잔을 서로 부딪히며 건배하는 모습, 간이 상하고 있는 모습.
유일생은 추동절이 길하고 춘하절은 파란이 많다.
유금은 자에 사하니 파가 되어 반드시 액이 온다.
유생 자월생, 남은 여가를 파하고 유생 사월생 여는 남가를 파한다.
정유가 되면 수정알은 안겨여쟁이이다.
을유는 망치, 돈놀이, 이발관 사업한다.
유오는 닭튀김 칼을 든다. 켄터키 치킨집, 유해오는 목욕탕 사업 적당(해는 탕, 오는 도화), 축오유는 정육점(축유오), 유사의 남자는 자동차 기계정비, 운전가능, 유사가 있는데 시지 진이면 대인이 된다.
유유상연이면 고집이 유난히 세다.유년 유일생이면 병을 동반한다. 약물 종독이 되기도 한다.
유가 셋이면 성격 까다롭고 고집이 세다. 까다롭게 골라먹고 이곳 저곳 찾아다니며 구하는 부지런함이 있다. 밥도 만찬도 뒤적거리며 고른다. 높은데 올라가기를 좋아한다.
11) 술

가정적 무관심하나 태도 양면성, 술은 화로의 창고. 인오를 보면 합회기하여 병화가 되며 문장이 출중하다.화명이 만나서 입묘가 되면 편안을 얻어 상하지 못하는 것이다.
묘를 만나 도화지합을 이룬다.
마음은 굳세지만 노기를 가득 품고 남의 행위에 대하여 간섭하기를 좋아하며 선악을 잘 탐지하는 특성이 있다.
구설이 따르고 관재나 송사에 걸리기 쉽다.
천문에 해당하여 두뇌가 총명하고 영감이 매우 빠른 편. 술은 귀신의 집이라 할 수 있다.음습한 집에서 사나운 개를 키우면 귀신이 조용히 물러가는 수가 있다.
술해의 천문이 있으면 신을 숭경하고 정신을 단련하며 화개가 공망을 봉하면 정을승도에 통하고 사맹이 희신과 용신이 되면 학문이 풍부하고 재주가 족하다.술해는 천문이니 사원이요, 종교요, 경신성이다.
술토가 곤약하니 술이 많은 사람은 위인이 싸우기를 좋아하고 잠이 많다.
술이 많으면 진이 오고 진이 많으면 술이 온다.
술이 많으면 소송을 즐긴다.
진술괴강이 많으면 흉다길소격이다.
술과 천문해는 옥황상제 처소, 혹은 부처님 처소이다.
술은 개이니 지키는 보초요, 창고다, 수위다.
술월에 신재면 천의재다. 종교 의약업이다. 술은 종교, 무당, 스님 등을 표현하고 마음의 파장이 고독하다.
술이 해봉이면 개는 돼지우리속에 넘어가면 살아서 돌아온다. 해는 술을 만나면 대액이 온다. 해가 술집에 가면 죽는다.
여명이 일시에 진술이 있으면 남편과 해로못하고 이별한다.진술이 식상이 되어 기신이면 미신을 좋아하고 악령이나 조상신에게 재물을 자주 갖다 바친다.
술사원진, 술사봉이면 서로 도망가고 파한다.술은 뱀 앞에서 부동, 술술이면 사람인지 귀신인지 분간이 안된다(영감이 뛰어나다).
술은 유를 만나면 소리를 낸다.
사주에 술해가 있으면 선각자요, 종교, 의료, 봉사, 단체서본다.
술은 묘소인데 묘소를 옮김, 이장 등(파를 할 때는 이것을 고침)
술은 재능이 뛰어나고 짐승을 장난삼아 때려도 쉽게 죽는다.
무가 술에 고이지만 자가로 돌아가니 평안을 득한다(단고허).
술은 화의 신, 연료탱크, 토는 토이나 연료이니 연탄이다.
술이 재가 되면 연료사업, 연탄, 탄광이 적업이다.
술술은 광산 종사자 많다. 자녀와 인연이 적다. 술이 중첩이면 고허 중첩이니, 남녀 공히 고독 지명이다.
재관이 공망되면 양인 육해 목욕살 만나면 승도될 가능성.일시에 술해천문 만난 사주는 종교인에서 많이 본다. 역술 점술가도 있다.인신이 천문에 좌임한자, 도사 승려이다.명조에 술해미가 있으면 점술가 신자이다. 여기에 유자가 있으면 불상이다. 팔보살을 모신다고 본다. 현재 무당이거나 앞으로 무당이 된다고 본다.
묘술은 합이나 춘추합이 되어 남자는 문장가 하려하고 여명이 묘가 봉술이면 순조로우나 술이 묘봉이면 중년에 도화가 된다.묘술은 춘이 추봉한 합이요 술이 묘봉이면 추절에 춘색이다.
임일의 묘술합은 아동을 교육한다(음악 교육자).
무술일주는 괴강에 고허니 무당, 역학, 도인, 위인이 많다.
술은 해수를 재로 삼지 않고 계수를 재로 한다.
12) 해

해수가 고체인 유금을 만나면 음료수, 주류, 장류 등으로 변하고 토를 만나면 저수지, 호수, 해수욕장 등으로 변한다.
혈액의 순환자체가 해수의 작용인 것으로 고혈압, 중풍, 당뇨병 등의 질병이 해수의 충격에서 온다.
해수가 목기와 만나면 흡수되어 섬유질인 포목, 종이 등이 된다.
해수는 바닷물이 상승하여 증발하면 염수 임수가 된다.
해년 해월생이 진시를 만나면 물이 묘로 모여든다 하였다.
해는 묘에서 사한다. 진에는 귀입묘한다.해가 진을 만나면 임수가 자가로 돌아가니 죽은 돼지다.해가 나의 형제인데 진이 오면 형제중 하나에 문제 생긴다.돼지띠가 용꿈 꾸면 재수없다.
해는 역마로 물위를 다니는 교통수단이다.
해는 인을 만나면 병들고 망하고 인은 해를 만나면 도움이 된다.
사해상충은 불꽃이 일어나니 뜨거운 물이며 몸을 망치는 격이다.
해해자형은 폭풍해일이다. 익사한다. 호걸, 또는 건달이다.신체가 좋으면 씨름선수가 좋다. 몸에 상처가 많고 욕심쟁이다. 양자지신 친부모와 인연 없다.
해해자형이 인수가 되면 문서와 관련하여 고집부린다.
돼지가 개집에 들면 큰 인진을 당한다. 개는 돼지우리에 들어가면 살아남는다.
해가 희신일때 봉술이면 죽는다. 해수희신자는 천운이 있는 운명이다.
해는 강하가 되어 병태양이 있어야 귀명이다. 해상에 정화는 야중해에 별빛이 찬란하니 귀하고 천지합덕이 된다.
해수가 정성을 보면 호해상열성이니 미려나 야음합이 된다.여명은 음란이며 특히 정일 임합이 더욱 강력하다.
해는 육음지극수로 신자를 봉하면 대해가 된다.해에서 신이 있는데 인이 오면 해외로 가는 격. 인해합은 힘이 세어지는데 신이 때리면 더 빨리 나아간다.
해가 유를 보면 음주를 즐기는 사람이다. 유일생이 해가 있고 형충이 있으면 술로 인하여 패가망신한다.술해술해이면 개 돼지이니 술집에 살아야겠다.
해수가 왕하면 무토제방이 있어야 재성으로 가용한다.기토는 해수의 제방토가 못되고 물만 탁하게 한다.
해해는 대해요, 해자축도 대해, 다대해 해해연좌면 쌍진이다.
을해일생이 묘월이면 자생후 모사의 뜻이다.
돼지는 굿이나 잔치에 꼭 필요한 희생물 (죽음).인간을 대신하는 속죄의 제물로도 인식된다(고사의식).
개 한마리만 있으면 뼈다귀를 조용히 혼자 먹으니 인생에 큰 팔자 없다.
술2개 투쟁풍화 심하다. 술이 세개 정신 없이 싸우다.피터지게 싸우기만 하는 꼴.
※ 출처 : 윤창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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